에이지 오브 르네상스 규칙서


중요한 용어는 굵은 글자로 표시합니다.

참고 사항과 예시는 상자 안에 적혀 있습니다.
참고 사항은 선택적 규칙이거나 언급할 만한 기타 사항이지만 핵심 규칙이 아니므로 무시해도 됩니다.
예는 특정 규칙 또는 규칙 집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정 플레이어 또는 특정 조건에서만 적용되는 특별 규칙은 회색 바탕에 적혀 있습니다.
대부분 게임 후반부에만 필요하지만, 여전히 핵심 규칙에 속하므로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이 설명서는 오리지널 규칙을 기반으로 하며, 차이점은 참고 사항으로 명확하게 표시되어 있습니다.
유로게임에서 사용되지 않는 규칙은 붉은 글자로 표시합니다. 유로게임의 자세한 규칙(유러피안 룰)은 7절을 참조하십시오.

소개

에이지 오브 르네상스에서는 3~6명의 플레이어가 중세를 거쳐 르네상스 시대까지 각자의 무역 국가를 이끌어 나가는 게임입니다.

플레이어는 시장과 무역 상품을 장악하여 권력과 부를 쟁취하기 위해 경쟁합니다.
자금으로 투자하여 다양한 진보를 이룩할 수 있고, 이 진보를 통해 앞서나가며 마지막에 누가 게임에서 승리할지 결정합니다.

내용물

게임 개념

턴과 단계

게임은 여러 에 걸쳐 진행됩니다.

각 턴은 7개의 단계로 구성됩니다(5장 참조).

각 단계의 플레이 순서는 각 턴이 시작될 때 결정됩니다. 각 단계는 다음 단계가 시작되기 전에 모든 플레이어가 이 플레이 순서대로 완료해야 합니다.

시대

이 게임은 3개의 시대로 나뉘며, 각각 다른 역사 카드 덱으로 이루어집니다. 1시대 역사 카드 덱이 모두 소진되면, 2시대가 시작됩니다.

3시대까지 해야 완전한 게임이지만, 2개의 시대로만 즐기는 단축 게임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6장 참조).

지방

지도는 여러 개의 지방Province으로 구분됩니다.

각 주에는 지방명(예: 바르셀로나), 해당 주에서 생산되는 상품을 나타내는 색상(없는 경우 회색), 네모나 동그라미 안에 숫자(시장 규모)가 있습니다.

동그라미 안에 표기된 시장 규모가 2이상인 지방을 시장지방이라고 합니다. 시장 규모가 클수록 시장을 장악하는 데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네모 안의 시장 규모가 1인 지방를 위성지방이라고 합니다.

수도

수도Capital는 플레이어의 시작 위치를 표시합니다. 지방 중 바르셀로나, 제노아Genoa, 베네치아Venezia, 파리Paris, 런던London, 함부르크Hamburg가 수도이며 지방명이 노란색으로 표시되어 있고 시장 규모가 대표색으로 칠해진 동그라미로 표시되어 있으며 아래에 플레이어의 문장이 그려져있습니다.

해안 지방

바다에 접근할 수 있는 지방을 해안 지방Coastal Province이라고 합니다. 해안지방은 육지 부분과 밝은 파란색 바다 부분인 연해로 구성됩니다.

해외 지방

일부 지방은 지리적으로 지도 바깥에 위치합니다.
이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이슬란드, 서아프리카, 극동(동인도, 인도, 중국), 신대륙(남미, 북미) 등이 있습니다.

이 지방들은 지도 가장자리에 아래와 같은 칸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바다와 원양

육지와 직접 인접하지 않은 수역을 근해(중간 파란색)Sea 또는 원양(진한 파란색)Ocean이라고 합니다. 지도에서 보이는 유일한 원양은 대서양Atlantic Ocean입니다.

지역

지도는 굵은 색 선으로 8개의 지역Area으로 나뉩니다. 각 지역에는 로마 숫자가 표기되되어 있습니다(예: 지역 IV에는 바르셀로나가 포함됨).

턴 수입

각 플레이어는 매 턴이 끝날 때마다 수입Income을 받습니다.

수입 금액은 장악하고 있는 지방의 개수와 게임 내 플레이어 수에 따라 달라집니다.

상품

각 시장은 특정 무역품, 즉 상품Commodity에 대한 접근 권한을 얻습니다. 상품은 특히 플레이어가 동일한 상품을 공급하는 여러 지방를 지배하는 경우 추가적인 부를 얻을 수 있는 수단입니다.

극동 지방은 각 지방마다 두 가지 상품을 제공하며(여러 색상의 지방 상자로 표시됨), 신대륙 지방은 세 가지 상품을 제공합니다.

부족과 과잉

매 턴이 끝날 때마다 주사위를 두 번 굴려 어떤 상품이 부족Shortage하거나 과잉Surplus인지 결정합니다. 부족한 상품은 다음 턴에 더 높은 가격을 받고, 과잉 상품은 더 낮은 가격을 받습니다.

상품 가치표

지도 보드 왼쪽 하단의 상품 가치표Commodity Log에는 모든 상품과 그 가치, 해당 상품을 제공하는 지방과 지역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지배 중인 상품 종류 별로 몇 개인지 찾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토큰

각 플레이어는 36개의 네모난 토큰을 가지고 있습니다. 토큰은 시장 영향력Market Influence을 나타내며, 지방을 지배하는데 필수적입니다.

새 토큰은 흰색() 면이 위로 향하게 놓아 확장 지방(현재 턴에 얻은 이득)를 표시합니다.

보드에 남은 토큰은 나중에 색이 위로 향하도록 뒤집어() 지배 지방를 표시합니다.

확장 칸과 자원

토큰은 세 곳에 둡니다:

  1. 지도Mapboard에 놓인 토큰은 특정 지방의 시장 영향력을 나타내는 토큰입니다.
  2. 플레이어 매트의 확장 칸Expansion Area에 놓인 토큰은 플레이어가 현재 턴에 사용할 수 있는 토큰입니다.
  3. 플레이어 매트의 창고Stock에 놓인 토큰은 남은 토큰입니다.

지배 마커

플레이어가 한 시장을 지배하게 되면, 네모난 토큰은 확장된 시장을 나타내는 흰색()이 위로 향하는 둥근 지배 마커Dominance Marker로 바뀝니다.

이 토큰은 나중에 색깔이 있는 쪽()으로 뒤집어져 지배 시장을 표시합니다.

위성 지방의 토큰은 지배 마커로 대체할 수 없습니다.

무역선

무역선Trade Fleets은 육로 이동에 비해 더 신속한 운송을 제공하며, 육로로 갈 수 없는 지방도 이동할 수 있게 해줍니다. 각 플레이어의 함대의 규모와 역량을 표시하기 위한 선박 표시 칸Shipping Display이 지도 왼쪽 상단에 있습니다.

함대에는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불행

불행Misery은 각 플레이어의 민중들의 불만족과 욕구의 양을 나타냅니다. '1000'이 표시된 칸을 넘어선 플레이어는 즉시 게임에서 탈락합니다.

최종 합계 점수에서도 불행이 차감됩니다.

진보

문명의 진보Advance는 이 게임의 핵심입니다: 가장 진보적으로 앞서나가는 세력이 되세요.

진보는 게임에 있어 상당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게임이 끝나고 최종 승자를 결정할 때 진보는 가장 큰 자산이 될 것입니다.

분야

여섯 가지 분야Category의 진보가 있습니다.

위에 표시된 기호는 해당 카테고리를 지칭하기 위해 간략한 설명에 사용됩니다.

단축어

쉽게 나타낼 수 있게 모든 진보는 A부터 Z까지의 단축어Short name가 할당되어 있습니다(총 26개의 진보).

등급

플레이어가 각 분야의 진보를 하나씩 보유하고 있으면 '1등급Tier의 진보를 보유했다'라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각 분야의 진보를 두 개 보유한 플레이어는 2등급의 진보를 보유합니다.

등급은 불행을 줄이기 위해 중요합니다.

역사 카드

역사 카드 덱에는 세 가지 유형의 카드가 있습니다:

각 카드에는 동그라미나 네모 안에 시대를 나타내는 숫자(1, 2 또는 3)가 적혀 있습니다.

시대

이 숫자는 해당 카드가 등장하는 시대를 나타냅니다.

게임 시작 시에는 시대 1의 카드만 사용됩니다(4.2 참조). 이 카드를 모두 사용하면, 동그라미 기호가 있는 버려진 카드는 다음 시대의 모든 카드와 함께 섞여 새로운 역사 카드 더미를 구성합니다. 네모 기호가 있는 카드는 더 이상 게임에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더미가 다시 섞일 때 이미 버려진 카드만 새 더미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물론, 플레이어는 카드를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특정 카드가 게임에서 두 번 세 번 다시 나올지 조절할 수 있습니다.

불행 증가

플레이어가 더 많은 카드를 보유할수록 불행 지수는 더 빨리 상승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보유금으로 불행 지수 증가를 '구매'할 수 있는 안정화Stabilization라는 선택지가 있습니다.

카드의 종류

상품 카드

상품 카드를 플레이하면 해당 상품을 제공하는 시장을 지배하는 모든 플레이어는 자신이 지배하는 시장의 수와 부족 및 과잉에 따라 일정 금액을 지급받습니다(5.4.1 참조).

이벤트 카드

이벤트 카드는 흑사병과 같은 역사적인 사건의 발생을 유발합니다. 효과와 영향을 받는 사람은 카드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이벤트 카드는 다른 카드나 진보에 의해 무효화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해당 카드는 더 이상 플레이할 수 없고 사용할 수 없는 불행의 멍에Misery Burden가 됩니다.

카드가 무효화 되거나 다른 카드를 무효화할 수 있는지 여부는 항상 카드 설명의 마지막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선구자 카드
선구자 카드는 카드에 명시된 대로 특정 진보 비용을 줄여줍니다.

플레이어 매트

플레이어 매트는 네 가지 용도로 사용됩니다.

  1. 턴의 모든 단계와 가장 중요한 규칙을 포함하는 간단한 참고 자료 Sequence of Play
  2. 토큰 보관 창고 및 확장 지역 Stock & Expansion
  3. 지도에 배치되지 않은 지배 마커 보관
  4. 플레이어의 턴 수입을 표시 Income

수입을 확인하기 위해, 모든 지배 마커를 시트의 왼쪽 4분의 1에 있는 동그라미에 오른쪽 아래(원 안에 'x25'가 있는)부터 시작하여 모든 지배 마커가 배치될 때까지 위로('x24', 'x23',...) 배치합니다. 오른쪽에 표시된 것과 같은 모양이 되어야 합니다.

마커로 덮여 있지 않은 첫 번째 원은 플레이어가 보유한 지방의 수와 플레이어 수(3, 4, 5 또는 6)에 따른 수입을 나타냅니다. 게임 시작 시 첫 번째 흰색('x1') 원이 표시됩니다.

3/4인 또는 5/6인 게임의 경우 플레이어 매트의 앞면과 뒷면이 각각 다르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진보 기록지

진보 기록지은 네 가지 용도로 사용됩니다.

  1. 모든 진보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제공합니다.
  2. 플레이어가 구매한 진보를 기록할 수 있는 곳입니다.
  3. 왼쪽 하단에는 원하는 경우 다른 플레이어가 보유한 진보를 기록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4. 오른쪽 하단의 TURN LOG에는 모든 플레이어가 비공개 입찰을 기록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게임에는 2종류의 비공개 입찰이 있습니다.

  1. 게임을 준비하는 동안 각 플레이어는 비공개 입찰로 수도를 선택합니다(이 부분은 곧 설명하겠습니다).
  2. 그리고 각 턴이 시작될 때 플레이어는 다음 턴에 사용할 토큰의 수를 비공개 입찰하여 턴 순서를 결정합니다(5.1 참조).

준비

게임 종료 조건

플레이어는 게임 시간 제한을 설정할지, 세 개의 시대(전체 게임)를 모두 플레이할지, 아니면 한 두 개의 시대만 플레이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한 시대만 플레이하기로 결정한 경우, 카드가 다 떨어지면 2, 3시대의 카드가 덱에 섞이지 않고 대신 게임이 종료됩니다. 마찬가지로 두 개의 시대만 플레이할 경우, 3번 시대의 카드는 절대 사용되지 않습니다.

역사 카드

참고
역사 카드 덱의 준비 및 사용 카드에 관한 다음 규칙은 오리지널 룰북에 나와 있지 않습니다. 이 규칙은 게임을 더 밸런스 있게 시작할 수 있도록 의도한 것입니다.

오리지널 규칙에 따르면, 1시대의 모든 카드가 섞이고 각 플레이어는 한 장씩 카드를 받습니다.

역사 카드를 시대별로 정렬합니다. 2시대에서 '목재' 상품 카드 한 장을 꺼내 1시대에 추가합니다.

십자군, 무일푼의 발터를 제거합니다, 라시드 앗딘, 향신료, 비단을 1번째 시대 덱에서 제거합니다. 각 시대별로 카드를 섞습니다. 첫 번째 시대의 카드 3장을 각 플레이어에게 나눠주고, 그 중 한 장을 돌려받아 덱에 다시 섞습니다.

이전에 제거한 다섯 장의 카드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덱에 다시 섞습니다.

사용 지역

플레이어 수에 따라 특정 지역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Ⅴ 지방은 모든 게임에서 흑해진출[R] 진보를 보유한 플레이어만 이용할 수 있다는 걸 유의하세요.

수도 입찰

수도 입찰에서 각 플레이어는 선호하는 수도 선택지, 2순위 선택지 등을 몰래 기록합니다.

그런 다음 $0에서 $40 사이의 입찰가를 기입합니다.

모든 플레이어가 선택을 마치면, 가장 높은 입찰가를 제시한 플레이어가 1순위 수도를 갖게 됩니다. 다음 플레이어는 모든 수도가 할당될 때까지 (적힌 선택지에 따라) 여전히 사용 가능한 최고의 수도를 얻는 식으로 진행됩니다.

동점일 경우 주사위를 굴려서 더 높은 주사위를 던진 플레이어가 먼저 선택합니다.

플레이어는 반드시 기입한 선택 사항을 유지해야 하며, 입찰가가 공개된 후에 마음을 바꿀 수 없습니다.
('저 녀석 다음에 고르고 싶지 않아요!')

자금

각 플레이어는 $40에서 수도 입찰에 사용한 금액만큼 빼서 받습니다.

토큰과 마커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수도에 지배 마커()를 놓습니다. 나머지 모든 지배 마커는 플레이어 매트에 놓습니다 - 3.14 참조

모든 토큰()은 플레이어의 창고로 둡니다.

모든 플레이어의 불행 지수 마커는 '0' 불행 지수 칸에 놓습니다.

게임 시작 시에는 무역 함대를 가진 플레이어가 없으므로, 모든 플레이어의 선박 표시 마커는 옆에 둡니다.

턴 순서

참고

원래 규칙에서는 이 첫 번째 단계('플레이 순서 결정')가 가장 마지막에 진행되며, 현재 턴이 아니라 다음 턴에 진행됩니다. 이는 오리지널 플레이어 보조 자료에도 명시된 방식입니다. 원래 규칙에도 '플레이 순서 결정' 단계는 게임 첫 턴 전에 한 번만 수행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현재 턴의 첫 번째 단계로 해당 단계를 수행하는 것이 더 합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플레이 순서 결정하기

모든 플레이어는 보유하고 있는 자금의 양(턴 숫자의 앞 칸, Total)을 몰래 적습니다. 그런 다음, 다음 턴에 확장에 사용할 토큰(턴 순자의 다음칸, Token)으로 금액을 나누고, 남은 자금은 기입한 자금(턴 숫자의 다음다음칸, Cash)으로 기록합니다.

각 토큰의 가격은 1달러입니다.

모든 플레이어는 토큰에 사용한 금액을 지불합니다.

턴 순서는 구매한 토큰 수에 따라 결정되며, 가장 적은 금액을 구매한 플레이어가 먼저 진행합니다. 동점일 경우, 수도 입찰에서 더 나쁜 성적을 거둔 플레이어에게 유리하게 결정됩니다. 즉, 3번 선택 수도로 플레이하는 플레이어가 1번 선택 수도를 가진 플레이어보다 유리합니다.

턴 순서는 '플레이 순서 표시'에 턴 마커를 배치하여 알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6명일 경우, 모든 상자를 사용합니다. 플레이어가 5명일 경우, 마지막 상자('5'에 줄이 그어진 상자)를 제외한 모든 상자를 사용합니다. 4인일 경우, '4'에 줄이 그어진 두 개의 상자를 제외한 모든 상자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세 명의 플레이어가 있는 경우... 추측하세요.

르네상스[Q] 전진을 가진 플레이어는 턴 순서에서 바로 위 또는 아래 플레이어와 턴 순서를 바꿀 수 있습니다.

이 교환은 게임 턴당 한 번만 할 수 있지만, 플레이어가 고른 단계가 시작될 때 가능합니다.

르네상스[Q]를 보유한 플레이어와도 자리를 바꿀 수 없습니다.

최소 확장

플레이어는 첫 번째 플레이어가 되기 위해 토큰을 사용하지 않고 돈을 쓸 수 있습니다. 이 경우, 'Token' 칸에 음수를 기록하지만 양수 금액을 지불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플레이어가 Token 칸에 '-2'를 적는다면 $2를 지불해야 합니다.

최대 확장

플레이어는 보유하고 있는 토큰(36개에서 맵에 있는 토큰을 뺀 수)보다 더 많은 토큰을 구매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마지막 턴의 플레이어가 되기 위해 자금을 더 많이 사용할 수는 있습니다.

카드 뽑기 단계

과잉/부족 제거 지불하기

(오직!) 첫 번째 플레이어만 상품의 기본 가치를 자금으로 지불하여 부족 또는 과잉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5.7.5 참조).

과잉 제거를 구매하면 다음 턴에 해당 상품을 플레이할 경우 해당 상품의 보상이 증가합니다.

부족한 상품을 구매하면 보상이 감소합니다.

카드 뽑기

각 플레이어는 차례로 역사 덱에서 카드를 한 장씩 뽑습니다.

카드 구매/버리기

도시성장[V] 진보를 가진 각 플레이어는 $10로 카드 한 장을 추가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예술[P] 진보를 가진 각 플레이어는 카드 구매 여부를 선택한 후 카드 한 장을 버릴 수 있습니다.

카드 플레이

상품 카드

상품 카드를 사용하면, 해당 상품을 제공하는 시장을 보유한 각 플레이어는 상품의 가치와 장악하고있는 시장의 수에 따라 돈을 받습니다.

두 카드(황금/상아, 와인/직물)는 통해 플레이어는 두 가지 상품 중 어떤 상품 카드로 사용할 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상품 카드와 상품 가치표에서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방 하나를 보유한 경우 첫 번째 상자, 지방 둘을 보유한 경우 두 번째 상자와 같은 식입니다.

해당 상품의 공급이 부족인 경우, 가격은 한 칸씩 올라갑니다. 과잉인 경우에는 한 칸씩 가격이 내려갑니다. 카드를 사용한 후에는 그 부족 또는 과잉 표시가 제거됩니다(턴 중에 같은 종류의 두 번째 상품 카드를 사용한 경우).

부족 또는 과잉이 두 배인 경우에도 가격은 한 칸씩만 조정되지만, 첫 번째 카드를 사용한 후에도 마커는 한 개 남습니다.

산업[M] 진보를 보유한 플레이어는 보유한 상품의 가치가 한 칸씩 증가합니다.

어떤 경우든, 이 상품을 공급하는 지방를 하나 이상 보유한 플레이어만 돈을 받습니다.

이벤트 카드

이벤트는 카드에 명시된 대로 진행됩니다. 대부분의 이벤트 카드의 효과는 남은 턴 동안 지속됩니다.

물질법칙[C]를 보유한 플레이어는 '연금술' 이벤트 카드에 면역이 됩니다.

제거

경우에 따라 플레이어는 지방의 지배 마커를 토큰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토큰은 창고에서 가져옵니다.

창고가 비어 있는 경우, 플레이어는 대신 확장 구역에서 토큰을 가져가거나 지방를 비워 둘 수 있습니다.

선구자 카드

선구자 카드는 이어지는 구매 단계에서 진보 구매시 할인을 제공합니다.

플레이어가 필사본[N]을 보유하고 있으면 모든 할인이 10달러 증가합니다.

한 턴에 처음으로 플레이한 선구자 카드는 지도 왼쪽의 선구자 카드 상자에 놓습니다. 이 선구자 카드는 해당 카드를 플레이한 플레이어에게만 혜택이 주어집니다.

다른 모든 선구자 카드는 카드를 플레이한 플레이어 앞에 놓습니다. 이 카드들은 다른 플레이어가 카드에 표시된 할인 혜택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후원금 청구에 잠재적으로 취약할 수 있습니다.

모든 선구자 카드는 차례로 가운데에 놓습니다.
(※ 누가 내려놓은 선구자 카드인지 확인할 수 있도록 토큰 등을 이용해 표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후원

후원[E] 진보를 보유한 플레이어는 다음 구매 단계에서 해당 카드가 제공하는 할인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카드의 원래 소유자는 (카드 플레이 단계에서) 카드에 자금 일부를 두어 다른 플레이어의 할인 청구를 막을 수 있습니다. 카드에 표시된 할인을 사용하려는 다른 플레이어는 원래 소유자에게 그만큼의 금액을 지불해야 합니다(구매 단계).

카드에 입금된 금액은 구매 단계가 끝난 후 은행으로 반환됩니다.

후원의 작동 방식에 대한 예는 5.5.2.3을 참조하세요.

첫 번째 선구자는 다른 플레이어가 선구자를 사용할 수 없도록 보호하고, 두 번째 선구자는 1명의 다른 플레이어가 해당 선구자를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며, 세 번째 선구자는 2명의 다른 플레이어가 해당 선구자를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그 이후의 선구자 카드는 보호되지 않습니다.

환급

인쇄술[O]를 보유한 플레이어는 선구자 카드가 이미 보유한 진보에 대해 제공하는 할인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이 환급은 즉시 자금으로 지급됩니다.

환급에는 필사본[N]이나 후원[E]에 대한 규칙이 적용되지 않으며, 원래 선구자 카드를 소유한 플레이어만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필사본에서 +$10를 받지 못합니다.

구매

각 플레이어는 차례대로 다음 순서에 따라 구매 여부를 정할 수 있습니다.

선박 업그레이드

선박 업그레이드를 통해 동일한 선박 종류 내에서 수송 능력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처음에 '범선 2'를 구매하고 나중에 '범선 4'로 업그레이드하는 등의 방식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선박 종류를 업그레이드하려면 플레이어는 업그레이드 대신 진보를 구매해야 합니다:

항해선[S]을 구매하면 선박 표시 마커가 가운데 줄의 '항해선 Seaworthy Vessel 10' 칸에 즉시 배치됩니다. 여태껏 구매한 모든 갤리 업그레이드는 사라집니다!

원양항해술[T]을 구매하면 선박 표시 마커가 즉시 맨 아래 줄의 '원양항해술 Ocean Navigation 1' 칸에 배치됩니다. 다시말해, 모든 선박이 폐기되고 새 선박으로 교체되므로 지금까지 구매한 모든 업그레이드는 쓸모가 없습니다.

각 함선의 업그레이드 비용은 $10입니다. 업그레이드는 각 플레이어 별로 한 턴당 한 번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진보

진보 설명

원본 매뉴얼의 뒷면과 모든 진보 기록지에 모든 진보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 나와 있습니다.

진보 설명은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인체연구[B]을 구매하면 즉시 자신의 불행 지수가 한 칸 상승합니다.

선행 조건

몇몇 진보는 플레이어가 이미 선행 진보를 소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같은 턴에 원하는 진보와 선행 진보를 한 번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예시:
인쇄술[O]를 구매하려면, 플레이어는 필사본[N]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필사본'과 '인쇄술'를 같은 턴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은행[L]중산층[Z]을 구매하려면 농업[K]이 필요합니다.
은행[L]중산층[Z]을 구매하려면 풍차[K]가 필요합니다.
할인

선구자 카드로 할인을 받으면 예매 가격이 할인됩니다. 할인 및 후원 혜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5.4.3을 참조하세요.

예시:

앞의 '카드 사용' 단계에서 2장의 선구자 카드를 내려놓았습니다.

미영이 먼저 '카를루스 대제'(민족주의[W] $20 할인)를 사용했기 때문에 이 카드를 첫 번째 선구자 카드 칸에 둡니다.

영호는 '무일푼의 발터'(흑해진출[R] $20 할인, 같은 턴에 '십자군' 카드를 사용하면 $30로 증가)를 내려놓았습니다.

영호는 미영이 후원[E]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았으므로, 무일푼의 발터 카드에 $10를 보호 비용으로 넣기로 결정했습니다.

이제 미영은 '카를루스 대제'가 제공하는 할인을 사용하여 민족주의[W]를 60달러가 아닌 40달러에 구매하기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영호에게 $10를 지불한 다음 '무일푼의 발터'의 $20 할인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미영은 $40 대신 $20(영호에게 지불해야 하는 $10를 더한 금액)에 흑해진출[R]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십자군 카드를 사용한 턴이라면 미영은 흑해진출[R]를 $10만 지불하고 플레이합니다!

영호는 '무일푼의 발터'가 제공한 할인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흑해진출[R]에 대해 무일푼의 발터의 할인을 사용할 수 있지만, 민족주의[W]에 대해 '카를루스 대제'가 제공하는 할인은 해당 턴에 가장 먼저 사용한 선구자 카드이므로 후원 요구에 대해 보호되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카드 사용 단계에서 미영이 '카를루스 대제'를 내려놓았습니다.

이어서 영호가 '무일푼의 발터'와 '라시드 앗 딘'을 내려놓았습니다.

명석은 아무 선구자도 내려놓지 않았습니다.

진보 구매 단계에서 미영은 자신이 내려놓은 '카를루스 대제'와 영호가 내려놓은 '무일푼의 발터'를 사용합니다. 미영이 사용한 무일푼의 발터는 2번째 칸에 놓여져 있으므로 최대 1명의 후원 요구를 받을 수 있으므로 더 이상 다른 플레이어의 후원 요구는 받아들여지지 않습니다.

영호는 자신이 내려놓은 '무일푼의 발터'와 '라시드 앗 딘'을 사용합니다. '카를루스 대제'는 1번째 칸에 놓여져 있으므로 후원 요구를 할 수 없습니다.

명석은 후원을 이용해도 '라시드 앗 딘'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레딧

이전 턴에 구매한 진보는 진보의 가격을 더 낮출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크레딧은 간략한 설명의 왼쪽 하단에 표시되며, 같은 카테고리의 다른 진보에도 적용됩니다(기호로 표시됨).

간혹, 추가 할인이 진보 설명에 표시되어있기도 합니다 (예: 공공연구[X]는 시민과 종교 분야를 제외하고 모든 진보에 대해 $10을 할인한다는 것 같이).

예시:

위의 예를 계속 진행합니다: 미영이 이전 턴에 이미 도시성장[V]을 보유하고 있었다면, 민족주의[W]의 가격은 $10만큼 더 감소합니다('도시성장'은 '10 할인'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선구자 할인을 고려하면, 총 $60가 아닌 $30만 지불하면 됩니다.

그리고 공공연구[X]도 보유하고 있다고 가정하면 민족주의[W]를 무료로 얻을 수 있습니다! 선구자 할인으로 $20 도시성장[V]에서 $10, 공공연구[X]에서 $30를 더하면 전체 가격인 $60를 지불하는 셈이 됩니다.

단, 크레딧과 할인을 합쳐서 진보 가격을 초과하더라도 자금은 환급되지 않습니다(환급 제외, 5.4.3.2 참조)

불행 구제

진보로 불행 구제 가격을 낮출 수 있습니다(5.5.4 참조). 초과된 불행 구제금은 자금으로 전환할 수 없습니다!

과학, 상업, 통신 분야에서 각각 2개의 진보를 구매하면 불행 1칸이 감소합니다. 각각 3개의 진보를 구매하면 추가로 불행 2칸이 감소합니다. 과학, 상업, 통신의 모든 진보를 구매하면 추가로 불행 3칸이 감소합니다.

안정화

플레이어가 보유한 히스토리 카드의 수에 따라, 불행을 늘리지 않으려면 안정화Stabilization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안정화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부분 지불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 전부 지불하거나 아무것도 지불하지 않아야 합니다. 미납하면 플레이어의 불행 지수가 불행 지수의 상자 수만큼 올라가서 안정화 비용 전액을 불행으로 지불하게 됩니다. 다음 불행 상자로 넘어가는 단계가 10이고 플레이어가 안정화 비용을 1달러도 지불하지 못하면 불행 지수가 1 증가합니다. 안정화 비용이 15달러인 경우, 마커는 두 상자만큼 이동합니다.

이미 불행 지수가 높은 경우, 최소한의 안정화 비용도 지불하지 않으면 불행 지수가 무려 50 또는 100까지 상승할 수 있습니다!

중산층[Z]을 진행하면 안정화 비용이 절반으로 줄어듭니다(소수점 반올림).

불행 구제

플레이어가 한 단계의 진보(모든 카테고리에서 최소 한 단계 이상 진보)를 달성하면, 불행 지수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모든 단계의 진보에 대해 플레이어는 턴당 하나의 불행 지수를 '환매'할 수 있습니다.

되사려면 두 불행 상자에 있는 값의 차액을 지불해야 합니다. 이 턴에 구매한 '불행 구제'(MR)를 제공하는 발전기는 주어진 금액만큼 불행 구제 비용을 줄여줍니다.

예시:

한 플레이어가 도시성장[V]을 구매하여 첫 번째 전진 단계를 완료했습니다. 하임은 즉시 불행 감소를 구매하기로 결정합니다. 불행 지수 마커가 '80' 상자에 있으므로, '70' 상자로 다시 구매하려면 10달러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도시성장'은 5 MR을 제공하므로 가격은 5달러로 낮아집니다.

플레이어가 5 MR을 제공하는 두 번째 예매를 구매했다면, 무료로 불행을 구제받을 수 있었을 것입니다! 등급 제한으로 인해 플레이어가 이번 턴에 사용할 수 있는 총 'MR'을 초과하는 경우, 초과분은 손실됩니다.

계몽[D]을 보유한 플레이어는 정상 가격의 절반에 불행 감소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계몽[D]을 보유한 플레이어는 매 턴마다 불행을 1칸씩 낮춥니다.

확장

확장을 통해 플레이어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지배하거나 다른 플레이어가 이미 점령한 시장을 두고 경쟁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토큰을 사용하여 아래와 같은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확장 단계가 시작하면, 면죄부[F]를 보유한 각 플레이어는 면죄부를 소유하지 않은 플레이어당 확장 토큰을 두 개씩 추가로 받습니다. 보유하고 있는 토큰이 부족할 경우, 대신 은행에서 토큰 당 $1를 받습니다.

불쌍하게도 면죄부를 소유하지 않은 플레이어는 각 소유자당 확장 토큰 두 개를 창고로 반환해야 합니다. 확장 토큰이 부족한 경우, 대신 토큰 당 $1를 지불해야 합니다.

이는 턴 순서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이벤트 카드 '내란'의 영향을 받은 플레이어는 확장 단계가 시작될 때 순서가 마지막 턴인 플레이어가 됩니다.

이 효과 이후 르네상스[Q] 진보를 사용하여 턴 순서를 바꿀 수 있습니다.

시장 영향력 및 지배력

시장 지배력은 확장 단계의 핵심입니다. 더 많은 시장을 지배할수록 턴이 끝날 때 더 높은 수입을 얻을 수 있으며, 카드 놀이 단계에서 상품 카드를 사용할 때 더 높은 잠재적 수입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시장 및 위성

원 안에 숫자가 있는 지방만 시장 지방이며 수입 창출 및 상품 생산이 가능합니다.

네모 안에 '1'이 있는 지방은 위성 지방이라고 합니다.

위성 지방은 인접한 시장 지방을 수비(그리고 향후에는 공격도 포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어떤 경우든 다음 턴에 멀리 떨어진 시장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위성을 차지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장 지배력 확보하기

시장을 지배하려면, 플레이어가 보유한 토큰()의 수가 시장 규모 이상의 토큰을 보유해야 합니다. 시장 규모는 각 지방의 원 안에 적혀 있으며, 2에서 5 사이의 범위입니다.

예시:

톨레도의 시장 규모는 '3'이므로, 플레이어가 지배권을 획득하려면 토큰 3개()가 필요합니다.

플레이어가 지방에 충분한 토큰을 배치하면, 토큰은 둥근 마커 하나로 대체됩니다.

이 지배권을 획득하는 방법은 경쟁이 없는 시장, 즉 시장에 다른 플레이어가 토큰이나 지배 마커를 놓지 않은 시장에서만 작동합니다. 다른 플레이어로부터 시장을 가져오는 경쟁 방법은 나중에 설명합니다.

라운드 지배 마커()가 지방 안에 있으면, 해당 지방에 추가 토큰()을 놓아둘 수 없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지도에 토큰 배치하기

플레이어는 자신이 점령한 지방, 즉 토큰이나 지배 마커가 위쪽( 또는 )으로 있는 지방 또는 (다른 플레이어가 점령하고 있는 경우에도) 자신의 수도 지방에서 확장할 수 있습니다.

이 턴에 추가된 모든 토큰과 지배력 표시는 흰색( 또는 )이 위로 향하게 놓이며, 확장 지방를 나타냅니다. 위성 지방(시장 번호가 '1'인 회색 지방)는 네모난 토큰 하나만 보유할 수 있으며, 둥근 마커는 절대 보유할 수 없습니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무역 함대 능력과 진보에 따라 장악 지방에서 일정 거리 떨어진 곳에만 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흑해진출[R] 진보를 보유한 플레이어만 지방 V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진보를 보유한 플레이어에게도 다른 제한 사항은 여전히 적용됩니다.

육로 확장

은 항상 장악 지방에 인접한 지방, 즉 장악 지방와 육로 경계를 공유하는 지방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정상적인 육로 무역로를 의미합니다.

예시:

위 지도에서 플레이어 제노아는 밀라노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리옹과 마르세이유는 제노아 지방에 인접해 있기 때문입니다. 몽펠리에는 제노아와 인접하지 않기 때문에 육로를 통해 확장할 수 없습니다.

이 예에서 제노아 지방에 가 없는 경우에도 플레이어 제노아는 확장할 수 있는데, 플레이어는 항상 수도 지방에서 확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의 예에서 리옹과 밀라노의 개수는 각 지방의 시장 규모와 같기 때문에 즉시 하나의 으로 변환됩니다.

대상[I] 진보를 보유한 플레이어는 연결되는 지방에 다른 플레이어가 지배하지 않는 경우(즉, 다른 플레이어의 가 없는 경우), 지배 중인 지방에서 또는 두 지방를 멀리 배치할 수도 있습니다. 대상 확장은 육지에서만 가능하며, 바다를 통과할 수는 없습니다.

예시:

바르셀로나 플레이어가 '대상'을 소유하고 바르셀로나 지방에서 확장하기로 결정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톨레도로의 확장은 대상 없이 일반 육로 확장으로 가능하며, 톨레도는 바르셀로나와 인접해 있기 때문입니다.

대상은 그레나다(빈 발렌시아 통과)와 세비야(톨레도 통과, 바르셀로나의 3개는 중요하지 않음) 지방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북쪽으로는 대상이 보르도에 도착할 수 있지만, 제노아 플레이어는 그곳에 가 있습니다. 하지만 토큰이 흰색이 위로 향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지방은 장악 구역으로 간주되지 않으므로 대상은 통과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대상은 몽펠리에를 통과할 수 없는데, 다른 플레이어가 그곳에 또는 마커(이 경우 둥근 지배 마커)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육로 연결이 없기 때문에 대상은 섬 지방인 팔마에 도달할 수 없습니다.

무역 함대 사용

무역 함대를 보유한 플레이어는 해상 무역로를 개설하여 해외 지방으로 확장하거나 해안선을 따라 더 먼 거리로 확장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무역 함대의 능력에 따라 달라집니다:

범선Galley(항해 정보 맨 윗줄)을 사용하면 운송할 수 있는 거리와 토큰 수가 모두 제한적 입니다. 첫 번째 무역 함대(맨 윗줄의 '2')를 구입한 후, 플레이어는 각 지방에 두 개의 토큰을 운송할 수 있습니다.

도달 범위 내, 즉 장악된 지방에서 두 칸 이상 떨어져 있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범선은 밝은 파란색 바다 공간만 통과할 수 있습니다. 즉, 해안선과 인접해야합니다.

범선을 '4'로 업그레이드한 후, 플레이어는 이제 장악 지방에서 최대 4칸 떨어진 곳까지 최대 4개의 토큰을 운송할 수 있지만 여전히 연해에 머물러야 합니다.

예시:

위 지도에서 보라색 플레이어가 '범선 2'를 보유하고 있고 대상이 전진하지 않았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피렌체는 육로를 통해 도달할 수 있으므로 플레이어는 원하는 수의 토큰을 배치할 수 있지만, 범선은 최대 두 척까지만 운송할 수 있습니다.

이 제한은 로마로 이동할 때 적용됩니다:

베네치아는 로마에 도달할 수 있지만, 플레이어가 배치할 수 있는 토큰 수는 2개로 제한됩니다.

'범선 2'는 최대 두 칸만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나폴리는 전혀 도달할 수 없습니다. 아드리아 해를 건너는 지름길은 불가능합니다. 범선은 연안(밝은 파란색) 해역만 이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 아이슬란드와 서아프리카 모두 연안 해역을 통해 도달할 수 없습니다.

플레이어가 천문학[A] 진보를 보유하고 있다면, 무역 함대는 지방으로 토큰을 운송할 때 근해(중간 푸른색의 바다) 하나를 통과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슬란드' 및 '서아프리카' 지방에 도달할 수도 있습니다.

항해선Seaworthy Vessel(배송 표시의 가운데 줄)을 사용하면 지도의 모든 지방은 물론이고 아이슬란드와 서아프리카에 도달할 수 있지만, 13개의 배송할 수 있는 토큰 수는 여전히 배송 표시의 숫자에 따라 제한됩니다.

그러나 해외 지방(동인도 제도, 인도, 중국, 북미, 남미)는 배송이 불가능합니다.

원양항해술Ocean Navigation(배송 디스플레이의 맨 아래 줄)을 사용하면 토큰 수에 상관없이 지도의 모든 지방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동인도 제도, 인도와 중국은 도달할 수 있지만, 보유한 해외 지방의 수는 항해 정보의 숫자에 따라 제한됩니다(예: 처음에 항해 정보에 '1'이 표시되면 해외 지방은 한 개만 보유할 수 있습니다).

신대륙[U] 진보를 보유한 플레이어도 아메리카 지방를 점령할 수 있지만, 선박 표시에 따라 플레이어가 점령할 수 있는 해외 지방의 총 개수가 제한됩니다.

예시:

원양항해술을 가지고 선박 정보(맨 아래 줄)가 '2'인 플레이어는 동인도, 중국, 인도 중 2개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원양항해술, 신대륙을 가지고 선박 정보가 '3'인 플레이어는 동인도, 중국, 인도, 북미, 남미 중 3개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경쟁 - 충돌

다른 플레이어가 이미 토큰 또는 지배 마커를 가지고 있는 지방으로 확장하려는 경우, 시장 경쟁이 발발할 수 있습니다.

지방의 총 토큰 수가 시장 토큰 수를 초과하지 않는 한, 두 토큰은 공존하며 충돌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미 지배 마커( 또는 )가 있는 지방으로 확장하거나 확장 후 총 토큰 수가 시장 규모를 초과할 경우, 확장을 원하는 플레이어는 경쟁을 시도해야 합니다.

요구 사항

경쟁을 시도하려면 공격하는 플레이어가 일정량의 토큰을 지방으로 이동해야 합니다(정확한 수는 아래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어떤 이유로 플레이어에게 토큰이 충분하지 않거나 지방으로 충분한 토큰을 이동할 수 없는 경우, 해당 플레이어는 공격할 수 없습니다.

배를 사용하여 토큰을 수송할 때는 한 턴당 한 지방으로 수송할 수 있는 최대 토큰 수를 기억하세요.

예시: 수송 능력이 10인 항해에 적합한 함선을 보유한 플레이어가 해당 함대를 사용해 지방를 공격하고자 합니다. 플레이어가 경쟁을 시도하기 위해 4개의 토큰이 필요한 경우, 두 번의 경쟁 시도가 가능합니다. 즉, 플레이어는 해당 지방를 공격하고 공격에 실패하면 두 번째 시도를 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공격은 불가능합니다. 총 운송 토큰 수가 운송 용량(10개)을 초과하기 때문입니다.
필요한 토큰 수량

경쟁을 시도하는 데 필요한 기본 토큰의 양은 다음과 같습니다:(시장 규모 + 이미 있는 토큰 개수).

해당 지방에 지배 마커가 있는 경우, 지배 마커는 해당 지방의 시장 규모만큼의 토큰 가치가 있기 때문에 경쟁 시도에 필요한 토큰 수는 (시장 규모의 2배)입니다.

예시:

제노아(보라색) 플레이어가 현재 바르셀로나(파란색)가 점령하고 있는 두 지방으로 이동하려고 합니다.
1) 최대 두 개의 토큰까지는 보르도로 이동해도 두 토큰은 공존하며 경쟁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보라색 플레이어가 보르도에서 경쟁을 유발하려면 총 6개의 토큰이 필요합니다(시장 규모 4 + 이미 존재하는 토큰 2개).

2) 몽펠리에로 이동할 경우, 이미 지배 마커가 점유하고 있기 때문에 경쟁이 필요합니다. 이 경우 4개의 토큰이 필요합니다(시장 규모인 2의 두 배).

그러나 필요한 토큰의 양을 늘리거나 줄일 수 있는 추가 보정Modifier가 있습니다. 다음 보정은 공격자가 경쟁 시도를 트리거하는 데 필요한 토큰 수를 나타냅니다. 보정이 +1이면 공격자에게 토큰이 하나 더 필요하고, 보정이 -1이면 토큰이 하나 덜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수식어가 무엇이든 공격자는 항상 목표 지방의 시장 규모와 같거나 더 많은 양의 토큰을 보유해야 합니다.

충돌 보정: 위성

제어() 중인 위성 지방은 같은 플레이어의 지배력 표식()이 있는 인접 지방를 도울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위성 지방은 수비에만 도움을 줍니다.

위성의 화살표가 해당 지방를 가리키는 경우에만 위성 지방이 그 지방를 지원합니다.

지배 마커를 지원하는 각 위성 지방마다 공격자에게 +1의 보정이 적용됩니다.

예시:

위의 예에서 플레이어 제노아(보라색)는 다음 위성을 침공합니다.

몽펠리에(파란색)를 침공합니다. 파란색 플레이어가 툴루즈 지방( 표시)를 점령한 경우, 이 위성은 몽펠리에를 수비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제노아는 충돌을 일으키기 위해 토큰 4개가 아닌 5개가 필요합니다.

수비하는 플레이어가 경쟁에서 패배하더라도 지원 위성 토큰은 제거되지 않습니다! 대신, 공격하는 플레이어는 위성 지방를 먼저 공격하여 수비를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세계인[Y]을 보유하고 있다면, 장악 중인 위성 지방도 공격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공격하는 플레이어가 조종하는 모든 위성 지방이 가리키는 지방마다 -1의 보정이 적용됩니다.

위성은 반드시 제어해야 하며 토큰이 아닌 지배 마커에만 도움이 된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충돌 조정: 플레이어 수도

플레이어의 수도에서는 수비와 공격 모두에서 해당 플레이어의 토큰이 두 배로 계산됩니다.

예시:

  1. 베네치아가 지배 표식( 또는 )이 있는 자신의 수도에서 공격을 받습니다. 공격자는 총 15개의 토큰이 필요합니다: 시장 규모에 5, 지배 마커에 2×5=10(5개의 토큰으로 계산되며 두 배의 가치가 있음).
  2. 플레이어 제노아가 다음 지방을 정복했습니다. 바르셀로나 지방를 정복했고, 현재 지배 마커( 또는 )로 지방를 점령하고 있습니다. 바르셀로나 플레이어가 이 지방를 다시 점령하려면 토큰 3개만 있으면 시도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6개의 토큰이 필요하지만(시장 규모인 3의 2배), 자신의 수도를 공격하면 토큰이 두 배로 계산됩니다.
충돌 조정: 이벤트 카드

네 장의 이벤트 카드는 군사적 이점(등자, 갑옷, 장궁, 화약)을 제공하여 충돌 계산을 조정합니다. 이 중 하나를 내려놓은 플레이어는 공격할 때 토큰을 하나 덜 필요로 하며(-1 이득), 해당 플레이어와 경쟁을 시도하는 공격자는 추가 토큰을 필요로 합니다(+1 손해).

이러한 카드의 효과는 현재 턴으로 제한됩니다.

예시:

파리가 카드 플레이 단계에서 '등자'를 플레이했습니다.

이후 확장 단계에서, 파리 플레이어가 다른 모든 플레이어를 공격하려면 각각 토큰이 하나씩 덜 필요하고, 다른 플레이어가 파리를 공격하려면 토큰이 하나씩 더 필요합니다.

이 카드들 중 일부는 이전 카드의 효과를 취소한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예를 들어, '장궁'을 사용한 후에는 '갑옷' 또는 '등자'를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갑옷'을 먼저 플레이하고 '장궁'을 같은 플레이 카드 단계에서 나중에 플레이한 경우, '장궁'을 가진 플레이어를 제외하고 갑옷 카드의 효과는 여전히 유효합니다.

예시: 파리는 카드 플레이 단계에서 '갑옷'을 플레이했습니다. 함부르크는 '등자'를, 런던은 '장궁'을 플레이했습니다.

  1. 파리와 함부르크가 서로 싸우면, 파리가 유리합니다(갑옷은 등자를 취소합니다).
  2. 런던이 다음과 같은 다른 플레이어와 싸울 때 파리 또는 함부르크 플레이어는 런던이 +1의 군사적 이점을 가집니다(공격에 필요한 토큰 1개 감소, 런던을 공격하는 플레이어는 추가로 필요한 토큰 1개 감소).
    런던은 파리를 상대로도 이 이점을 가지며 함부르크에 대해서도 우위를 점합니다. 장궁은 등자 및 갑옷을 무효화하기 때문입니다.
  3. 파리 또는 함부르크가 다른 플레이어(바르셀로나, 베네치아, 제노아)와 싸울 때, 갑옷/등자가 해당 플레이어에게 효과적이므로 +1의 군사적 이점을 가집니다.
민족주의

민족주의[W]를 보유한 플레이어는 자신의 수도와 같은 지방에서 벌어지는 모든 분쟁에서 우위를 점합니다. 베네치아와 제노아는 지방 VII, 바르셀로나는 지방 IV, 파리는 지방 III, 런던은 지방 II, 함부르크는 지방 I이 이에 해당합니다.

민족주의는 공격 시 -1 이득을, 수비 시 +1 이득을 받습니다. 베네치아와 제노아가 모두 진보를 보유한 경우, 효과는 서로 상쇄됩니다.

예시: 몽펠리에는 베네치아와 제노아 플레이어의 홈 지방인 VII 지방 내에 있습니다.

  1. 제노아가 민족주의를 보유하고 몽펠리에의 바르셀로나를 공격할 경우, 바르셀로나의 민족주의 보유 여부와 상관없이 공격에 필요한 토큰이 하나 줄어듭니다(바르셀로나의 홈 지역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2. 베네치아가 몽펠리에에서 제노아를 공격하는 경우, 양쪽 모두 몽펠리에에서 조정 이점을 얻을 수 있으므로 누가 민족주의를 보유하고 있고 누가 보유하고 있지 않은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집니다.
    • 베네치아만 민족주의를 가지고 있다면, 공격에 필요한 토큰이 하나 줄어듭니다.
    • 제노아에만 민족주의가 있는 경우, 공격에 필요한 토큰이 하나 더 필요합니다.
    • 둘 다 민족주의가 있거나 또는 둘 다 민족주의가 없는 경우, 조정 사항이 없습니다.
지방에 놓여있는 공격 플레이어의 토큰
공격 플레이어가 공격하고자 하는 지방에 이미 토큰이 놓여져 있다면, 첫 경쟁 시도에 이 토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시도가 실패하면 그 토큰을 제거합니다.
수비 플레이어가 여럿인 경우

한 지방 안에 두 명 이상의 플레이어가 토큰을 둔 경우, 다른 플레이어의 토큰을 모두 합산한 후 평소와 같이 해당 지방의 시장 규모 숫자를 더하여 함께 공격해야 합니다.

수비 플레이어에 적용되는 조정사항

예시:

  1. 수비 플레이어 중 한 명이 (갑옷 같은) 군사적 우위를 가지고 있다면 +1 이득으로 조정됩니다.
  2. 공격 플레이어가 민족주의[W]를 가지고 있고(그리고 민족주의가 적용되는 지역 내에서 공격한다면), 수비 플레이어 중 이 지역에 대한 민족주의가 없는 경우 -1 손해로 조정됩니다. 하지만 수비 플레이어 중 한 명이라도 이 지역에 적용되는 민족주의를 가지고 있다면 전체 공격에 이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경쟁 시도 진행 방법

공격 플레이어가 필요한 토큰 수를 확인하고 입찰한 토큰에서 제거하면 지방 점유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경쟁을 해결하려면 주사위 3개를 굴립니다.

아래의 조건에 따라 공격자가 승리합니다.

공격 플레이어가 승리하면, 수비자의 모든 토큰 또는 지배 마커를 제거하고 공격자의 확장 지배 마커()로 대체합니다.

수비 플레이어가 승리하면 공격자의 토큰은 모두 플레이어의 창고로 돌아갑니다.

대성당[H]을 보유한 플레이어는 소유자가 아닌 각 플레이어와 턴당 한 번의 경쟁에서 자동으로 승리할 수 있습니다. 대성당 사용은 주사위를 굴리기 전에 선언해야 합니다.

공격과 수비에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성당'은 여러 플레이어가 있는 지방에는 수비하는 플레이어 모두가 대성당을 보유하지 않은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 턴에 한 번, 지방 점령에 성공한 직후 풍차[J]를 가진 플레이어는 패배한 플레이어와 역사 카드 교환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승리한 플레이어는 해당 지방의 시장 규모와 같은 확장 토큰()을 내고 시장 규모 이하로 주사위를 굴려야 합니다.

성공하면 승자는 다른 플레이어에게 줄 카드 한 장을 선택하고, 상대 플레이어의 카드 중 한 장을 무작위로 뽑습니다.

이 시도는 수비하는 플레이어가 이전에 해당 지방를 지배( 또는 ) 마커로 장악한 경우에만 가능함을 유의하세요.

카드 구매

각 플레이어는 지도 위에 토큰을 놓는 대신 확장 토큰으로 추가 역사 카드를 한 장 구매할 수 있습니다.

각 카드의 가격은 현재 단계에서 구매할 때마다 증가합니다:

턴 종료

확장 보너스

지도에서 확장한 지배 마커()가 가장 많은 플레이어는 역사 카드 1장을 추가로 받습니다. 숫자가 같은 경우 앞 턴의 플레이어가 받습니다.

은행 Interest and Profit

은행[L] 진보는 플레이어가 보유한 자금을 플레이어의 수입(5.7.3 참조)까지 두 배로 늘립니다. 현재 턴의 수입이 두 배가 되는 것이 아닙니다.

수입

수입은 지배 중인 지방의 수에 따라 결정되며, 플레이어 매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3.14 참조).
중산층[Z] 진보를 보유했다면 수입을 10달러 늘어납니다.

불행 줄이기

신대륙[U] 진보를 보유한 플레이어는 불행이 한 칸 감소합니다.

공급 부족/과잉 주사위 굴리기 Roll shortage / surplus

기존의 부족/과잉 마커는 제거합니다.

주사위 세 개를 모두 두 번 굴립니다. 각 주사위를 굴릴 때마다 부족 또는 과잉이 하나씩 결정됩니다:

검은색과 흰색 주사위를 더해서 상품을 결정합니다. 12가 나오면 황금과 상아 모두에 영향을 미칩니다.

색깔 주사위가 1~3으로 나오면 상품이 부족합니다. 4에서 6이 나오면 과잉입니다.

하나의 상품에 대한 부족과 과잉은 서로 상쇄됩니다. 부족 또는 과잉이 두 번 나오면 상품이 유지됩니다(상품 카드 게임 규칙 5.4.1 참조).

최대 보유자 Majority holder

어떤 플레이어가 상품을 공급하는 지방을 가장 많이 지배하는 경우, 그 플레이어가 최대 보유자가 됩니다. 공급 지방 수가 같은 플레이어가 여러 명인 경우 최다 보유자는 없습니다.

공급 부족의 경우 최다 보유자는 역사 카드를 추가로 한 장 뽑습니다.

공급 과잉의 경우 최다 보유자는 이 상품을 공급하는 지방 당 $1 를 지불해야합니다.

게임 종료

다음 3가지 조건 중 하나라도 충족되면 게임을 종료합니다.

  1. 아무 플레이어나 26개의 모든 진보(A~Z)를 구입했다
  2. 역사 카드 덱의 마지막 카드를 뽑았고, 플레이하기로한 시대까지 플레이했다
  3. 플레이하기로 한 시간이 다 되었다

마지막 턴

마지막은 턴 종료 단계(5.7)로 끝납니다. 플레이 순서를 다시 정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게임을 종료하기 전에 최종 카드 내려놓기 단계가 진행됩니다.

최종 카드 내려놓기 Final card play

뽑았지만 내려놓지 않은 모든 카드를 마지막 턴과 동일한 순서로 내려놓아야 합니다. 새롭게 공급 부족/과잉 주사위를 굴렸지만 구매해서 제거할 수 있는 플레이어는 없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승리

각 플레이어는 보유한 모든 진보의 점수와 보유 중인 자금을 더한 다음, 불행을 빼서 최종 점수를 얻습니다. 점수가 높은 쪽이 승리합니다!

유로게임 규칙

1999년, 유로게임즈는 아발론 힐의 에이지 오브 르네상스 인터내셔널 버전을 출시했습니다. 업데이트된 “2번째 버전”은 게임을 단순화하고 속도를 높였으며, 다음과 같은 변경 사항이 적용되었으며, 이전 페이지의 사전 로그를 사용하여 미국 버전의 게임에 쉽게 통합할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 변경사항

진보 변경사항

오류 수정 및 추가 설명